
목회칼럼
현재 위치 : 주일설교 > 목회칼럼
당신은 지금 어느 단계에 서 있습니까?
한때는 불교와 마호메트교에 심취했다가 43세의 다소 늦은 나이에 기독교 신앙으로 귀의한 미국의 저명한 정신과 의사요 베스트셀러 작가인 스코트 펙(M. Scott Peck)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를 말하려는 것은 인간의 내면과 사물의 세계를 진지하게 추구하는 투철한 자세 때문입니다. 여러 심리학자들과 신학자들이 인격 성숙의 단계 또는 영적 단계를 이야기했지만 특히 그가 말한 영적 성장의 4단계는 의미심장한 시사를 주고 있습니다.
영적 성장의 1단계는 혼돈과 비상식적, 반사회적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자기 중심적, 이기적 삶을 추구합니다. 모든 것이 이기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자기가 서 있는 자리를 모르고 어디로 가는지 무엇을 하는지도 모르며 혼돈 속에서 욕심을 따라 사는 단계입니다. 기복주의 신앙이 여기에 속하는 전형적인 예라 하겠습니다.
영적 성장의 2단계는 형식적, 제도적 단계입니다. 어떤 형식이나 제도, 그리고 자기가 속한 집단 속에서 자신의 가치를 찾는 사람입니다. 자기가 속한 직장 또는 교회에 소속된 것으로 만족하는 소위 모범적 직장인들, 시민들 그리고 종교의 형식을 철저하게 고수하는 신앙인들입니다. 이들은 예배형태나 찬송가 등이 바꾸어지는 일이라도 있으면 큰일이라고 나는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얼핏보면 정돈되고 바른 것 같지만 그러나 제도와 형식 속에 갇혀 진정한 본질을 알지 못하고 자유를 체험하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영적 성장의 3단계는 회의적, 개인적 단계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사회의 제도, 교회의 형식에 의심을 갖고 반기를 드는 사람들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반기를 드는 것은 아니고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면이 있으며 이 단계의 사람들 중에는 책임 있는 부모, 상식적 삶, 사회정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형식적, 제도적 신앙에 대하여 회의하고 잘 적응하지 못합니다. 교회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한 발짝 떨어져 맴도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이들의 내면의 세계는 오히려 2단계의 신앙인들보다 깊은 고민과 신앙을 가진 성숙한 신앙인들입니다. 단지 불신앙처럼 보이는 신앙인이기 때문에 오해받고 있을 뿐입니다.
마지막 영적 성장의 4단계는 신비적, 공동체적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신앙인은 창조주 하나님을 인정하고 인생과 세계가 깊은 신비와 모순이 있음을 알고 인간의 만남과 교제를 중요시하고 자신의 부족과 연약을 인정하고 조화와 일치를 추구하는 균형 잡힌 인격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스코트 펙이 말한 영적 성장의 4 단계론은 인간의 정신적, 영적 성숙의 공식일 수는 없지만 우리 신앙의 모습을 다시 보게 합니다. 오랜 교회생활이 높은 신앙의 성숙을 보장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 신앙의 번지수도 알지 못하고 무조건 믿습니다 라고 하는 열심만이 좋은 신앙은 아닙니다. 또한 직분을 갖고 종교의식을 잘 행하는 것이 좋은 신앙을 보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진지하게 회의하며 정직하게 의심하는 신앙이 귀한 것입니다.
신앙이라는 이름의 이기주의, 신앙이라는 이름의 형식에 만족하는 신앙, 신앙이라는 이름의 불신앙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물론 의심에 머물러 있는 신앙이 좋은 신앙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신 앙보다 나은 의심이 있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그 의심을 극 복하는 신앙의 세계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모순과 역설, 신비를 흔쾌히 인정하면서도 자유를 누리며 확신을 가지고 삶을 누리는 삶이야말로 성숙한 신앙인의 삶입니다.
당신은 지금 어느 단계에 서 있습니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사님 인사말 ㅣ 예배안내 ㅣ 오시는 길 ㅣ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취급방침
주소 : (36741) 경상북도 안동시 남선면 충효로 3737-20 신석교회 TEL : (교회) 054-822-0191 (목사) 010-3557-9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