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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로부터 배워야 할 교훈
제목 | 실패로부터 배워야 할 교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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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수 7:1-15 | ||
설교자 | 김재수목사 | 날짜 | 2020-10-25 |
인생을 살면서 실패나 패배를 당하지 않으면 좋겠지만, 사람이기 때문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넘어질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입니다. 실패로부터 뭔가 배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실패로부터 아무 교훈도 배우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성경에는 참으로 실패와 패배에 대한 역사 기록이 많습니다. 어떤 면에서 성공한 이야기보다 실패한 이야기가 더 많습니다. 왜 성경 기자는 이스라엘 사람들의 성공 이야기보다 실패 이야기를 더 많이 더 자세히 기록해 놓았을까요? 목적은 하나입니다.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본보기로 삼기 위한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이스라엘 역사 상 전쟁에서의 첫 패배를 담고 있습니다. 전쟁에서의 패배는 혹독한 대가를 치룹니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기적적으로 요단강을 건넜습니다. 기적적으로 가나안에서 가장 견고한 성이었던 여리고 성도 무너뜨렸습니다. 그 때까지만 해도 가나안 정복이 아주 쉬워 보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리고성보다도 작은 성이었던 아이성 전투에서 패배했습니다. 3000명의 군사가 아이성을 정복하기 위하여 올라갔다가 패하고 말았습니다. 36명의 전사자를 냈습니다. 전쟁에서 36명이 죽은 것은 큰 희생이 아닌 것 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여리고성을 정복할 때는 한 사람도 희생당하지 않았었습니다. 게다가 희생된 숫자보다 더 큰 문제는 아이성 전투에서 패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사기는 땅에 떨어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마음이 녹아 물 같이 되었습니다. 반면에 가나안 사람들의 사기는 올라갈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왜 이스라엘 군대가 아이성 전투에서 패했습니까? 성경에서는 그 이유를 명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아간이란 한 사람의 범죄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가 여리고성 전투 때에, 물질에 대한 욕심을 제어하지 못하고, 하나님께 바쳐진 물건들에 손을 댄 것입니다. 옷과 은금을 훔쳐 장막 밑에 감추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성경에서는 아간의 이 죄는 이스라엘 전체의 죄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본문 1절 읽다. 사람은 공동체에 속해서 살기 때문에, 개인의 죄는 개인의 죄로 끝나지 않고 곧 공동체의 죄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모든 죄를 경계해야 하는 것은 항상 죄는 본인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며, 공동체 천제를 심각한 위기에 빠뜨리기 때문에 작은 죄라도 경계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간은 전쟁 중에 이스라엘 전체에서 자기 한 사람 쯤이야 상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을지 모릅니다. 게다가 하나님께 바쳐진 수 많은 물건 중에서 옷 몇 벌, 은 이백 세겔과 금 한 덩이 정도 훔쳤다고 무슨 일이 있겠는가, 가볍게 생각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죄가 크든 작든, 죄는 죄이고, 그 죄는 항상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아이성 전투에서 패배한 원인을 아간의 도둑질 사건 외에도 우리는 몇 가지 더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이스라엘 사람들의 자만심이 패배의 원인을 제공하였습니다. 여러분, 인생을 살면서 가장 조심해야 할 때는 성공 뒤입니다. 승리 뒤에 자만심 때문에 큰 위기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나님의 마음에 합했던 다윗왕조차도 나라가 안정되고, 평안했을 때 그의 인생의 최대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목동시절 들에서 냄새나는 양떼를 인도할 때가 아니었습니다. 사울 왕에게 쫓겨 이리저리 광야를 전전할 때도 아니었습니다. 다윗 왕에게 최대의 위기는, 나라의 기틀이 잡히고 백향목궁에 거하며 전쟁터에 직접 나가지 않아도 될 정도로 국방도 튼튼할 때, 방심하는 순간에 위기가 찾아왔던 것입니다.
(2) 이스라엘이 아이성 전투에서 패한 또 하나의 이유를 찾는다면, 하나님께 묻지 않고 전쟁에 임한 것입니다. 만약에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께 나아가서 물었다면, 하나님께서 그들의 자만심을 지적하시면서 이이성을 얕보아서는 안된다고 가르쳐 주셨을 것입니다.
여러분, 기도는 무엇을 구할 것이 있을 때 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도 자체가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에 대한 신뢰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사람은 크고 작은 결정을 내릴 때 하나님께 기도로 묻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 왜 하나님께서는 단번에 누가 이스라엘을 패배케 한 장본인인지 가르쳐 주시지 않고, 이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찾아내게 하셨습니까? (1) 사람들로 하여금 이 과정을 살펴보면서 죄의 심각성을 깨닫게 하고 죄에 대해 숨길 수 없음을 깨닫게 하려는 뜻이 있다고 믿습니다.
(2) 이 복잡한 과정을 거치면서 범인을 좁혀 가게 하신 또 다른 이유는, 아간에게 늦지 않게 회개를 촉구하게 하는 것입니다. 처음 유다 지파가 뽑혔을 때, 또 유다 지판 중에 세라 족속이 뽑혔을 때, 회개하였으면 얼마나 좋았겠습니까? 만약에 아간이 더 일찍 여호수아에게 와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했으면, 그와 그의 가족, 심지어 그에게 속한 짐승들까지 아골 골짜기에서 돌에 맞아 죽고 불살라지지는 않았을 수 있습니다. 아간은 기회가 있었는데도 끝까지 자신의 죄를 숨기다가, 결국 좁혀지다가 마지막에 갈미의 손자, 삽디의 아들 아간이 최종적으로 뽑히게 된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아이성 전투에서 이스라엘이 패배한 원인에 대해 살펴보면서 몇 가지 중요한 교훈을 얻었으면 합니다. (1) 자만은 금물이라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의 경고를 잊지 마세요.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2) 중요한 결정을 할 때, 하나님께 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사람에게 당신의 뜻을 보여주십니다. 다윗은 위기의 순간에도 기도로써, 지혜를 얻었습니다. 하나님은 야고보서에서 기도하는 자에게 지혜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3) 아무리 작은 죄라도 치명적입니다. 죄는 전염성이 있습니다. 죄는 공동체 전체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4) 우리가 특별히 경계해야 할 죄는 탐심의 죄입니다. 아간은 마음 속에 일어나는 물질에 대한 탐심을 물리치지 못하여 옷 몇 벌과 은 이백 세겔, 금 한덩어리를 감추었다가 가족과 함께 멸망을 받았습니다. (5) 오늘 본문에서 우리가 깨달아야 할 교훈은 죄에 대한 회개는 기회가 있을 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회를 잃어버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제비 뽑기라는 방식으로 범인을 색출하게 하심으로써, 아간으로 하여금 회개할 기회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아간은 기회를 놓쳤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하나님의 심판 때까지 회개할 기회를 놓치는 자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죄는 하나님 앞에서 결코 숨길 수 없습니다. 영적 전쟁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교만, 탐심과 같은 죄입니다. 기회 있을 때, 회개하고 누룩 없는 빵으로서 깨끗한 삶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실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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